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손바닥에 작은 수포가 발생하더니 진물이 나고 피부가 벗겨져요, 한포진 이야기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한포진 이야기

손바닥에 작은 수포가 발생하더니 진물이 나고 피부가 벗겨져요, 한포진 이야기

화우음양 2016. 7. 9. 09: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장마가 잠시 물러가면서 어제부터 기온이 크게 올라 무더위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내륙 지역에는 일부 폭염 특보도 내려져 있다고 하는데요.

올해의 첫 태풍인 네파탁이 대만 남서쪽 육상을 통과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행히 중국 동남부를 지나면서 소멸될 것이라고 하는데 다음주 그 영향으로 우리나라에 많은 비가 올 것이라고 합니다.

여름에 접어들면서 건강과 안전에 대한 대비가 필요할 때인 것 같습니다.

 

 

 태안에 있는 안면암의 부상탑입니다. 태안 기름 유출 사고 이후 나라의 태평을 기원하여 세운 탑이라고 하네요. 부상탑을 둘러싸고 있는 두 섬은 여우섬과 조구널섬이라고 합니다. 조구널이라는 재미있는 이름은 옛날 조기가 많이 잡힐 때에 조기들을 널어 말렸기 때문에 붙었다고 합니다. 

 

 

 

이번에 오신 분은 한포진으로 온 한 여학생입니다. 

 몇달전부터 손가락에 수포가 여러개 발생하고 일부는 긁으면서 터지기도 했다고 합니다. 가려움이 심해서 무의식중에 긁게 되고 특히 수면중에는 가려움을 참기가 힘들었다고 합니다. 새로 발생하는 수포와 오래된 부분이 함께 있어 가피가 탈락하는 부분도 보였습니다. 일부는 피부가 벗겨져 물이나 자극이 닿으면 통증도 느껴진다고 합니다. 

 초기에는 금방 나을 것이라 생각하고 그냥 내버려 두었는데 최근에 피로하면서 발에도 조금씩 수포가 발생하여 걱정이 많으셨습니다. 

 한포진은 손과 발에 발생할 수 있는 질환으로 가벼우면 수포 몇개가 발생했다 소실되기도 하지만, 심해지면 피부가 갈라지고 진물이 발생하며 손과 발을 움직이기도 힘들 정도가 되기도 합니다. 

 

 

위의 사진은 발바닥에 발생한 한포진입니다.

 발바닥 부위에는 표피 내의 작은 수포가 여러개 발생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이런 모습의 작은 수포가 표피 내에 발생한 것이 보입니다. 초기 수포의 갯수가 적고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빛에 비추어 볼때 좀더 명확하게 보이기도 합니다. 이런 수포는 초기 대개 1.0mm이내로 아주 작게 발생하기 때문에 언제부터 발생했는지 잘 모르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수포가 점차 갯수가 많아지고 합쳐지면서 큰 수포를 형성하기도 합니다. 그 후 위 사진의 발바닥 상부와 발가락 사이처럼 피부가 갈라지거나 벗겨지는 상태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수포가 터지거나 구진, 인설, 태선화의 병변으로 진행되면 통증이나 이차감염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발에 발생해서 진행된 경우에는 환자분들이 걸을때에도 통증이 심하다고 호소하시기도 합니다. 혹은 삼출물이 지속되어 양말에 계속 진물이 묻고 피부와 접착되어 양말을 벗을때에도 피부 탈락과 통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위의 모습은 손에 발생한 한포진이 진행되어 피부가 탈락하고 균열이 발생한 모습입니다.

 손을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손이 계속 가렵고 따가워서 힘들어 하시기도 합니다. 또한 증상이 심화되면 손을 씻거나 하는 자극에도 피부가 예민해져 진물이 나고 피부가 탈락하므로 생활에 불편감이 큽니다. 발에 발생하는 경우는 손에 비해 비교적 적지만(80%가 손에 발생) 증상이 심하면 걷는데 불편감을 많이 유발합니다.

 그러나 이런 불편감에 비하여 원인이 뚜렷하게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여름철에 악화되고 병변이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는 땀 발생부위와 일치하므로 한포진이라는 이름이 붙었으나, 조직검사상 한관(땀샘)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다고 합니다.

 한의학적으로는 이런 한포진의 발생 원인을 환자분의 체질, 장부의 기능상태, 소화기, 수면, 스트레스, 경맥의 흐름 등을 통해 파악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한약을 처방하고 피부침치료와 한방연고를 사용하여 치료하면 좋은 경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동해의 어느 한적한 바닷가의 모습입니다. 제가 찾아갔을 때에는 늦봄쯤 이었는데요. 이제 날이 더워지고 휴가철이 다가오면서 조용했던 이곳도 사람들과 활기찬 목소리로 채워질 것 같습니다. 바다는 사계절마다 새로운 모습으로 같은 자리에서 저희를 반겨주는 것 같아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힘이 있어 종종 찾게 됩니다.

 

 

피부가려움증, 한포진, 습진이 어떤 질환인지 더 궁금하신가요?

 그렇다면,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으로 문의해주셔도 되시고

031 - 405 - 7975   로 편하게 문의 전화주셔도 됩니다.

카톡은 HP 010-2492-7975 로 문의주시면 됩니다.

 

즐겁고 편안한 주말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