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사업으로 주말도 없이 일하면서 쌓인 피로와 스트레스, 악화되는 화폐상습진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화폐상 습진 이야기

사업으로 주말도 없이 일하면서 쌓인 피로와 스트레스, 악화되는 화폐상습진

화우음양 2017. 5. 27. 09: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따뜻한 봄날씨에도 미세먼지때문에 밖으로 잘 나가지 못했는데, 

5월달이 지나가면서는 조금 기세가 약해진 것 같습니다. 

오랜만에 주말에 나들이를 나가보았는데, 

삼삼오오 다니시는 연인, 가족, 친구들의 얼굴에도 즐거움이 가득하여 마음이 밝아지는 듯 했습니다. 



이번에 오신 분은 사업을 열심히 하고 계시는 30대 남성분이셨습니다. 

가정을 이루고 아이들과 가족을 위하여 더더욱 열심히 사업을 하고 계신데요. 

사업에 필요하면 잠도 줄이고 주말도 없이 이리저리 바쁘게 다니면서 지내오셨다고 합니다. 


몇개월전부터 팔과 다리가 조금씩 가렵기 시작하더니 진물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1cm도 안되던 작은 병변이 점차 커지더니 거의 10cm가 넘는 크기의 병변이 되기도 하고, 

초기 치료를 받아도 점점 심해지기만 하여 걱정이 많아지셨습니다. 

진물이 나다가 가피(딱지)가 지고, 가려움에 그 딱지를 떼어내면 다시 진물이 나곤 했습니다. 


이제는 낫는 것을 거의 포기하고 계시다가,

한의학적인 치료법은 어떤것이 있는지 알고싶어 내원하셨다고 합니다. 



화폐상습진은 비교적 경계가 뚜렷한 둥근 모양의 습진성 판입니다. 

원인은 확실하게 밝혀진 것이 없고, 어린 경우에는 아토피피부염의 동반율이 높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외에 건조 피부와 관련이 있어 겨울철에 발생빈도가 높습니다. 


주로 무릎 아래 하지, 손등, 발등 등의 부위에 잘 발생하며

급성기에는 작은 물집과 구진으로 나타나며 이들이 합쳐지면서 주변으로 퍼져나가 동전모양 병변을 형성합니다. 

만성기에는 비늘과 태선화가 나타납니다. 


급성기에는 부종과 진물(삼출물), 딱지가 많이 보이고 점차 소파흔, 태선화, 착색이 함께 보입니다. 

(대한피부과학회교과서 편찬위원회, 피부과학, 2008)


이 화폐상습진은 만성 재발성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한의원에 내원하시는 분들 중에는 몇달, 몇년까지도 계속 반복되는 질환에

이 질환이 치료가 되기는 하는 것인지 하고 걱정하시는 경우를 많이 뵙습니다. 



서양의학적 치료는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오랜 목욕과 뜨거운물, 세정력이 강한 비누의 사용을 피하고

모직 등에 의한 피부 자극과 낮은 습도의 환경을 피하게 합니다. 

또한 국소 스테로이드제 도포, 전신 스테로이드와 항히스타민제의 투여, 혹은

2차 감염이 동반된 경우에는 항생제를 사용하고 

만성병변은 병변 내에 스테로이드를 주사하기도 합니다. 


한의학에서 화폐상 습진은 濕熱型, 血熱型, 濕阻型, 血燥型 등으로 나누어서 치료합니다.

(정종길 이숭인, 복령감초탕과 영계출감탕으로 치료한 화폐상습진 환자 치험 1례, 2013)


이러한 진단은 환자분의 체질, 스트레스, 성격, 위장 상태, 장부기능상태, 질환의 상태 등에 따릅니다. 


특히 내원하신 분들 중 화폐상습진이 만성적으로 반복된 분들은 한의학적으로 허로라고 하는 체력 저하 상태를 동반하는 경우를 많이 뵙습니다. 

잦은 야근, 반복되는 피로, 스트레스 과다, 음주, 수면불량 등이 지속되면

우리 몸은 충분한 에너지를 피부까지 보내지 못하여 질환이 만성화되기 쉽습니다. 

이 때문에 피부가 제대로 회복되지 못하면서 가려움, 발적, 부종, 진물, 가피가 나타나게 됩니다.  



위의 환자분의 경우에도, 사업상 일이 많고 잘 쉬지 못하시면서 스트레스와 피로가 점점 늘어갔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런 경우 피로를 줄이고 체력을 회복하는 것을 가장 우선으로 합니다.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체력을 다시 채워서 허로가 회복되면

피부로 가는 기운의 흐름이 회복되면서 가려움과 진물이 줄어들고,

점차 가피가 탈락하면서 피부가 회복되게 됩니다. 


또한 체력을 많이 소모하는 것을 줄이기 위하여 가능한 일찍 주무시고 일 생각을 줄이고 쉬는 날을 가지시도록 말씀드립니다.

쉬는 날에는 적절한 휴식과 가벼운 운동으로 체력 회복을 돕는 것도 필요합니다. 

화폐상습진은 재발이 잦기 때문에 생활습관을 바꾸고 조정하는 것이 재발을 줄이는 데에 아주 중요합니다.  



현재 가족분들이나, 주변분들이 화폐상습진으로 고생하시거나 의심되는 증상이 있으시다면, 


그렇다면 화폐상습진과 한포진 등 여러 습진질환을 치료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  031-405 - 7975, 

 HP 010-2492-7975 (카톡 가능, 카톡 아이디 cdbsclinic) 으로  문의주세요 .

 

즐겁고 편안한 주말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