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반복하는 화농성 여드름, 음식, 수면, 스트레스 무엇이 문제일까요?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여드름 이야기

반복하는 화농성 여드름, 음식, 수면, 스트레스 무엇이 문제일까요?

화우음양 2015. 5. 18. 09: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여드름을 치료하는 한의원, 청담BS한의원 원장입니다.

이제는 나들이 가기 좋은 계절인데요.

평소에 산과 바다를 좋아하는 편입니다. 

다행히도 바다에 인접한 안산에 살고 있어서 제부도의 달 전망대도 자주 가서 바람도 쐬고, 넓은 바다도 마음껏 보고,  가까이는 청계산이나 수리산을 가서 봄 경치를 즐기는 것을 좋아합니다.

오늘은 청계사 근처의 숲 사진을 하나 보여드리겠습니다.

푸른 숲과 맑은 기운을 함께 누리셨으면 합니다.

 

오늘은 여드름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여드름은 종류가 많은데요. 특히 그 중에서 만성적으로 반복하는 성인여드름에 대해 살펴볼까 합니다.

여드름의 악화요인은 다양하게 존재하는데,

호르몬에 쉽게 반응하는 청소년기를 지나면 대학생이후로는 성인기 여드름에 속하게 됩니다.

몇년전 논문에 발표된 대로,

음식, 인스턴트식, 밀가루식, 라면, 빵, 케익, 중식 등이 주로 문제가 되기도 하고, 이러한 문제로 야기된 위장장애가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이와 함께 중요한 악화요인으로 떠오르는 것인 스트레스와 체력문제이기도 합니다.

 

 

 

취업기간이 되면서, 또는 취업을 하고 나면 직장 상사 스트레스, 업무 스트레스, 원치 않은 야근 등으로 인한 피로 등이 누적되면, 피부에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실제 직장다니는 분들은 많이 좋아지셨다가,

다시 야근이 시작되면서, 피로가 누적되고 수면불량이 되면,

여드름 피부의 경우는 피부에서부터 구진, 면포, 화농성 여드름 등이 반복하는 경우를 자주 뵙습니다.

흔히들 화가 난다라고 말하시는 것처럼 스트레스가 피부에 염증기운을 자극할 수도 있고, 기혈의 순환을 저하시키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또한 좌식생활의 반복으로 기혈의 순환은 더욱 떨어지게 되어 회복 속도도 느리고, 염증도 더욱 심해지기 쉬워집니다.

한창 여드름이 심할 때에는 우선 치료로 여드름을 가라앉히는 것을 안내드리고, 여드름이 호전되고, 피로가 누적되는 것이 좀더 호전되었을때는 체력관리 즉 운동 등을 통해 체력을 끌어올리시도록 안내해 드립니다.

이때 끌어올린 체력은 향후 또다른 피로나 스트레스라는 악화요인이 반복되었을때 좀더 가볍게 지나갈 수 있게 만드는 토대가 될 것입니다.

이 과정 중에 우선 치료에서는 현재 상태의 구진, 화농성 염증, 결절, 면포를 유발하는 요인을 관리하고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체력저하에서도 소화기 문제로 시작된 피부흐름의 저하문제가 있을 수 있고, 또한 소화기 상태는 괜찮으나 단순한 기혈흐름이 저하된 분들도 있으며, 소화기나 체력상태가 모두 양호하나, 대사능력이 떨어져서 원활한 순환이 되지 않는 분들도 있습니다.

각기 환자분에 따른 관리와 치료가 필요하게 되는데요.

이를 위한 생활관리를 잊지 말고 챙겨가시면서, 심할 때는 함께 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현재 내 여드름 상태에 대해 아직 궁금함이 남으셨나요?

그렇다면,

알레르기성 피부염 및 각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으로 문의해주셔도 되시고

031 - 405 - 7975   로 편하게 문의 전화주셔도 됩니다.

 

카톡은 HP 010-2492-7975 로 문의주시면 됩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즐거운 한주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