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등과 가슴부위가 얼룩덜룩한 어루러기 이야기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피부 곰팡이 이야기

등과 가슴부위가 얼룩덜룩한 어루러기 이야기

화우음양 2016. 5. 18. 18:24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4월도 봄빛이라 날씨가 참 좋았는데요. 황사로 인해 외출도 마음껏 하지 못하는 안타까운 날들이 많았습니다.

이제 5월이 되니 계절의 여왕이라는 말답게 신록과 여러 꽃들, 푸르른 나무들이 맑은 공기와 어울려 참 아름다운 계절로 느껴집니다.

감기로 한창 고생하던 3,4월도 지나고 아직 기온차가 좀 나긴 하지만, 그래도 봄을 즐기기에는 참 좋은 날들인데요. 여러분도 즐거운 상춘객이 되고 계신지요?

 

 

아직 장미축제가 시작되기전, 튜울립 축제가 거의 끝나가는 무렵 에버랜드입니다. 가깝지는 않지만 한번씩 아이들을 데리고 가면 모처럼 꽃구경에 어른들도 아이가 되는 듯 합니다.

보기힘든 큰 튜울립들이 화려한 색감으로 가득하여 놀러온 커플들이나, 시험끝난 고교생들에게도, 가족들에게도 참 아름다운 추억속 배경이 되었습니다.

 

이번에 오신 분은 40대 남성 분입니다.

오래된 어루러기로 내원하셨는데요. 예전에도 한번씩 연고제 치료를 반복하시던 분인데 깨끗이 낫지는 않고 계속 반복하셔서 다른 치료방법을 찾으시다가 한의치료를 위해 본원에 내원하신 환자분입니다.

어루러기는 실제 가렵거나, 아프거나, 진물이 나거나 하는 등의 생활의 불편증상이 거의 없는 질환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자백전풍이라고 하여 자색과 백색이 번갈아 나타난다고 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이는 여름에 심해져서 진한 자색으로 보였다가 겨울이면 호전되어 희미한 백색으로 변한다는 증상의 변화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자백전풍, 어루러기는 어떤 증상을 나타낼까요? 

 

 

위의 사진에서 보시는 것 처럼 옅은 황토색, 옅은 갈색을 나타내는 각질을 동반한 반이 나타나게 됩니다. 대개는 20대에서 40대에서 주로 가슴 등, 액와, 목 부위같이 피지선이 많이 분포된 부위에 잘 나타나는 경향성이 있습니다.

이는 진균의 일종인 말라쎄지아 효모균에 의해 나타나며 진균의 특성상 고온, 높은 습도 등에 악화되는 경향을 보이게 됩니다. 그래서 계절상 겨울에는 호전되고 여름에는 악화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예를 들면 동남아에서 봉사활동하시던 환자분을 뵌 적이 있는데 한국에서는 거의 증상이 없으시다가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의 습하고 더운 나라에 가면 상체 전체에 걸쳐 심화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한의학적 치료를 위해서는 환자분의 생활환경이나 성격, 습관 등의 악화요인을 잘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더운 나라에서 생활하시는지, 근무환경이 덥고 습한 곳인지도 피부 표면의 환경을 좌우하는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됩니다. 

또는 환경적 요인이 없지만, 스트레스가 과도한지, 몸에 땀이 많이 나는지, 어떤 환경에서 땀이 많이 나는지, 체질, 수면 습관, 피로도 등을 살펴 각 체질별 악화요인에 대해 조절하는 한약, 침치료, 한방연고를 처방받으시게 됩니다  

또한 환자분의 악화요인에 대한 생활관리, 식습관, 운동, 수면습관 등을 함께 조절하여 좀더 빠른 회복을 얻고자 유도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잘 거친다면 만성 반복하는 어루러기도 점차 호전되는 경과를 볼 수 있게 됩니다.

 

DDP라는 동대문 운동장에 있는 독톡한 건물에 있던 전시회입니다.

어린이들의 상상력을 바탕으로 만든 자동차인데, 과일로 만든 자동차입니다. 색감이나 어린이의 상상력이 참 밝고 귀엽게 나타난 모습입니다.

 

 어루러기, 체부백선 등 곰팡이 피부질환, 진균질환의 원인, 치료방법, 관리방법이 궁금하시다면,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으로 문의해주셔도 되시고

031 - 405 - 7975   로 편하게 문의 전화주셔도 됩니다.

카톡은 HP 010-2492-7975 로 문의주시면 됩니다.

 

 

 즐겁고 편안한 한주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