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임신후 심해진 발바닥의 한포진 이야기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한포진 이야기

임신후 심해진 발바닥의 한포진 이야기

화우음양 2017. 2. 2. 09: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지난 설 연휴는 잘 지내셨는지요?

요즈음은 집안 분위기에 따라 설연휴 전에 고향에 다녀오시거나 하는 일도 많다고 하는데, 그래도 역시 교통량이 많아 한 지인은 고향으로 돌아가는데 9시간 정도가 걸렸다고 합니다.

평소 맞이하기 어려운 긴 연휴라 모처럼의 휴식시간이 되기도 하지만, 어떻게 보내시느냐에 따라 오히려 컨디션을 더 저하시키기도 하는데요.

친구분들과 술자리를 많이 가지시거나 연휴에 잠을 늦게 주무시거나 식사를 불규칙하게 하면 오히려 더 피로하게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이제 다시 규칙적인 생활을 되찾아 건강한 하루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고즈넉한 산책길에 내린 하얀눈이 세상을 고요히 만드는 것 같습니다. 겨울은 추워서 아무래도 여름보다는 움츠러들게 되지만 하얀눈이 쌓인 길을 걷는 것은 겨울에만 즐길 수 있는 일이지요. 감기 걸리시지 않도록 따뜻하게 입고 오후에 햇살을 받으며 잠시 걸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이번에 오신 분은 30대 여성분이셨습니다.

오래된 발바닥의 수포로 내원하셨다고 하는데요, 현재 임신중이라고 하셨습니다.

임신전에도 가볍게 증상은 있었지만 임신을 하신 이후 점점 더 증상이 심해져서 가렵고 진물이 날 때도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전에는 증상이 심하면 연고를 사용하거나 약을 드시거나 해서 지나갔지만, 임신 중이시니 더더욱 치료에 신중해지신다고 하셨습니다.

발바닥을 살펴보니 양 발가락 사이와 발바닥에 작은 수포가 여러개 나 있고 수포가 많은 부분은 합쳐져 큰 수포가 되거나 수포가 터져 피부가 벗겨지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한포진의 모습입니다.

 

 

 위의 사진을 잘 보시면 발바닥 부분에 작은 수포가 여러개 밀집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한포진은 손바닥이나 발바닥, 손가락과 발바닥의 옆면에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발보다는 손에 더 흔하게 나타나나 종종 발바닥에만 발생하시는 분들도 뵐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작은 수포들이 발생하면서 가려움을 호소하시고 긁으면 점점 더 수포가 발생합니다. 작은 수포가 모여 큰 수포를 이루고 긁으면 터져 진물이 나오기도 합니다. 이것이 반복되면 피부가 탈락하기도 하고 심한 분들은 손바닥, 발바닥 전체의 피부가 몇겹씩 탈락되어 오시기도 합니다.

급성기에는 가려움이 심하고 진물이 심해 물건을 잡거나 손을 쥐기도 힘들고 특히 손을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은 일상생활 자체가 너무 힘들다고 호소하시기도 합니다.

땀이 많아지는 여름에 심해지고 손발에 땀이 많으면 증상이 심해지지만, 사실 직접적으로 땀샘과는 연관이 없다고 알려져 있고 정확한 원인이 밝혀진 바는 없어 습진에 준해 치료하게 됩니다.

 

 

특히 위의 환자분의 경우 임신중이신 상태였습니다.

한포진 환자분들 분 아니라 여드름, 습진, 지루성 피부염 등 대부분의 피부질환이 임신하신 이후 심해지는 것을 많이 뵐 수 있는데요.

임신하면 기초체온이 오르기 때문에 피부의 열도 올라 가려움이나 발적 등의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몸의 호르몬 변화, 신체 대사 변화 등으로 인해 임신전에는 없던 피부질환이 새로 발생하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임신중이신 환자분들께는 많은 괴로움을 주게 됩니다. 가려움으로 인해 잠이 너무 불편하다고 말씀하시기도 하고, 아이에게 영향이 갈까 걱정하시게 되기도 합니다. 또 임신으로 인해 쉽게 치료를 받으실 엄두가 나지 않는다며 걱정도 많이 하십니다.

저희 한의원에서는 임신중 피부질환이 있으신 분들께 피부질환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생활관리와 피부침치료, 한방연고를 처방하여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피부질환을 관리하기 위한 식습관, 수면 습관, 보습 관리, 세정법 등 임신중에 하실 수 있는 관리를 안내드리고, 피부의 증상을 줄이기 위해 가벼운 침치료를 함께 합니다. 또한 출산 이후에 호르몬의 정상화로 많은 피부질환이 호전되기도 하나 산후관리, 육아 등으로 피부질환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후에는 산후 관리와 함께 피부와 몸을 건강한 상태로 돌리기 위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태백산 눈꽃축제에는 많은 모양의 눈 조형물들이 있었습니다. 그 중 특히 눈을 끌었던 조선 왕궁의 근정전이라는 작품인데요. 금방이라도 누군가 문을 열고 나올 것처럼 섬세하게 잘 만들어서 지나가는 분들마다 눈을 반짝이며 구경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런 모습도 겨울에 만날 수 있는 즐거움인 듯 합니다. 

 

피부가려움증, 한포진, 습진이 어떤 질환인지 더 궁금하신가요?

 그렇다면,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 om 으로 문의해주셔도 되시고

031 - 405 - 7975   로 편하게 문의 전화주셔도 됩니다.

카톡은 HP 010-2492-7975 로 문의주시면 됩니다.

 

즐겁고 편안한 한 주 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