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아이 손가락에 주렁주렁 달린 사마귀, 어떻게 치료해야할까요?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사마귀 이야기

아이 손가락에 주렁주렁 달린 사마귀, 어떻게 치료해야할까요?

화우음양 2015. 7. 8. 11:58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한의원 청담BS한의원 원장 유현정입니다.

장마에 들어섰다고 하더니 정말 요즘 며칠은 날이 흐린 듯 합니다.

 예전에는 맑은 날이 더 좋았었는데, 요즘은 가뭄이야기, 한강물의 녹조이야기, 일부 지역의 제한급수, 병충해. 과다한 해충들의 모습들을 보고 나니, 어서 비가 충분히 내렸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그 비에 병충해도, 일부 지역의 제한 급수로 인한 불편함도, 한강물의 녹조도, 가뭄도 모두 시원하게 풀려나갔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보기만 해도 시원한 풍경입니다.

산과 바다를 보는 것을 좋아하는데 특히 남해의 바다는 서해나 동해와는 달리 넓고 시원한 풍광이 주는 느낌이 참 좋은 듯 합니다.

 

오늘은 사마귀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어린이들의 손가락에 우둘투둘 올라오는 사마귀는 사실 손가락 외에도, 얼굴, 음부 등 여러 곳에 나타나게 됩니다.

좀더 분류하자면 사마귀 안에는 흔히 어린이에게 많이 발생하는 물사마귀(전염성 연속종), 그리고 우둘투둘하게 손가락 끝에 많이 발생하는 심상성 사마귀, 사춘기 이후 성인에 다발하는 납작한 편평사마귀 등이 있습니다. 좀더 살펴보자면 전염성 연속종은 pox 바이러스에 해당되고 나머지 사마귀들은 papova 바이러스에 속하여 좀더 구분하는 것이 맞습니다.

사마귀 치료를 많이 받고 내원하시는 데, 이는 재발율이 높아서 다시 올라오거나 치료한 후에 주위에 다시 나타났다고 내원하시는 분들을 뵙습니다.

심한 분들은 엄지손가락을 다 둘러가며 사마귀가 나시는 분도 있고 발바닥에 10개 이상이 뭉쳐서 큰 사마귀를 형성하여 내원하시는 분들도 있고 얼굴에만 20개 이상 사마귀가 반복되어 치료하다가 지쳐서 내원하시는 분들도 뵙습니다.

 

위의 사진에 보이는 사마귀는 대표적인 심상성 사마귀입니다.

물사마귀는 좀더 어린 연령에 자주 나타나며 터뜨리면 내용물이 함께 나오는 것이 특징인데 비하여 위와 같은 심상성 사마귀는 딱딱하고 거친 느낌으로 크기도 콩알만한 사이즈부터 융합되거나 커지면 손가락을 휘돌 정도로 커지기도 하며, 입술, 귀, 코, 후두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심상성 사마귀는 어린 나이에 국한되지 않고 성인에서도 자주 나타나며, 여성과 남성을 가리지 않고 자주 뵙게 됩니다.

주로 심상성 사마귀는 어린이일 때 잘 생기고 어른이 되면 빈도도 낮아지고 갯수도 2-3개 정도로 줄어드는 편이라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발생한 성인 중에도 증상이 심한 분들은 다양한 크기, 융합되기도 하여 심하게 발생하시기도 합니다.

 

 

또한 사마귀가 전염되지 않느냐고 많이들 궁금해하시는데요.

사마귀는 바이러스성 질환이기 때문에 전염의 가능성도 있지만. 임상적으로 높지는 않아보입니다. 하지만 자가 접종은 높은 편입니다. 즉, 내 몸에서는 번져서 퍼져나가는 경우는 자주 보게 됩니다.

특히 편평사마귀는 때를 밀거나 긁으면 그 긁는 모습을 따라 선모양으로 나타나는 경우를 자주 보게 되고, 물사마귀도 아이들이 긁으면서 사마귀 내의 바이러스가 내 몸의 다른 부위에 접촉되어 전신에 발생하는 경우도 종종 보게 됩니다. 심상성 사마귀는 전신적으로 번져가기 보다는 근처 조직으로 번져가는 경우가 많아 손가락 한 부위에 생겼다가 다른 손가락에 여러 개가 생기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바이러스 질환에 속하기 때문에 약물치료보다는 서양의학에서는 레이저요법, 냉동요법 등의 치료로 우선 접근하고 있습니다만, 한의학에서는 손발, 얼굴 등의 말단에 나타나는 질환의 특징상 기혈과 장부의 허실을 살펴 보하는 치료와 함께 약침, 침치료 등의 외부 치료를 함께 하고 있습니다.  

사마귀는 통증을 유발하거나, 잠을 못 자거나 하는 생활에 큰 불편을 유발하는 질환은 아니지만, 아이들의 경우 또래에서 놀림을 받거나 하여 심리적 위축이 되기도 하며 성인도 보기에 흉하다고 하여 스트레스를 받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또한 특징상 자가 접종이 되어 여러 개로 늘어나면 더욱 치료가 필요하게 되기도 합니다. 현재 내 사마귀의 형태를 고려하여 경중을 살펴 적극적으로 치료해 보신다면 더욱 좋은 경과를 보시지 않을까 합니다.

 

아직 사마귀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http://bs.haniw.com 으로 문의해주셔도 되시고

031 - 405 - 7975   로 편하게 문의 전화주셔도 됩니다.

 

카톡은 HP 010-2492-7975 로 문의주시면 됩니다.

건강한 한 주 되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