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담BS한의원 유현정 원장의 한의 피부과학 이야기

시골갔다 와서 나타난 관절통, 자반, 위장장애, 알레르기성 자반증, HS자색반 이야기 본문

피부질환 한의학 이야기 /자반, 혈관염 이야기

시골갔다 와서 나타난 관절통, 자반, 위장장애, 알레르기성 자반증, HS자색반 이야기

화우음양 2016. 12. 14. 10:00

안녕하세요. 안산에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청담BS한의원입니다. 


오늘은 올 겨울 들어 유난히 날씨가 추웠던 겨울날이었던 것 같습니다. 

모처럼 연말이라 지인들 모임도 있는 편이고, 저녁 외출이 있다보니, 추위가 좀더 매섭게 느껴지는데요. 

이런 추위 속에 초등학교 아이들도 신종플루가 많이 유행하여 결석하는 아이들이 많아진다고 합니다. 

겨울에는 충분한 수면과 가벼운 운동, 적당한 식사와 수분 섭취를 통해 체중조절과 건강유지에 

좀더 신경을 쓰셔야 하는 계절인 듯합니다. 



이번에 오신 분은 다리에 건선같은 증상이 나타났다고 오신 여성분입니다. 

요즘은 인터넷의 발달로 많은 분들이 본인의 피부증상을 자가 진단하고 오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두드러기, 알레르기 피부염, 건선, 아토피 피부염 등 다양한 진단명으로 진단하시고 내원하셔서 물으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어떤 분들은 실제 추정하고 오신 진단명이 맞기도 하지만, 절반 정도는 전혀 다른 진단명을 말씀하시기도 합니다. 


환자분께 건선처럼 보인다는 이 피부증상은, 

환부를 잘 살펴보니, 건선의 특징적인 발생 부위와 일부 유사하기는 하지만, 

구진과 인설(각질)을 특징으로 하는 건선과 달리, 자반을 주소로 하는 피부질환입니다. 

흔히 보는 붉은 홍반은 압박시 색이 옅어지는 특징이 있지만, 자반과 같은 경우는 압박하여도 피부색의 변화가 없는 차이가 있습니다. 

왜 이러한 증상이 생겼을까요?

 


모처럼 시골에 다녀올 일이 생겨서, 산에 다녀온 후로 나타났다고 하셨는데요. 

그 후로 붉은 점 같은 것이 발등, 발목, 종아리, 대퇴부 까지 점차 번졌다고 합니다. 

이렇게 나타났다가 치료를 받으시고 복약후 많이 호전되었는데, 

일부 남은 상태로 있다가 다시 재발하여 나타나셔서 내원하셨습니다. 


이제 다른 증상을 문진하게 됩니다. 

발목관절의 통증 유무, 또는 무릎관절이 아프시기도 합니다. 소화기 불편감, 그리고 혈뇨 여부 등을 체크하게 됩니다. 

이는 알레르기성 혈관염, HS자색반(훼노흐 쉔라인 자색반)이라고도 부르는 질환입니다. 


약제나 바이러스 감염, 세균감염 등을 원인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대개는 위와 같은 4대 증상을 동반하고 있으며, 주로 어린이에게 많이 호발하지만 나이대와 상관없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특히 아이들은 등산이나 소풍후 나타나면 발목 통증 등이 많이 걸어서 나타난 것으로 생각하고, 

음식에 의한 위장장애라고 생각하여 별다른 인식이 없는 상태에서 자반만을 보고 놀라서 부모님과 내원하시기도 합니다. 




원래 알레르기성 혈관염, HS 자색반, 과민성 혈관염은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자연치유되거나 대증요법으로 호전된다고 알려져 있으나, 

빠른 회복을 위해 치료를 하기도 하며, 동반되는 증상과 연계되어 신장과 관련된 검사를 함께 시행하기도 하며

재발하여 나타난 경우에는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치료를 하게 됩니다. 


한의학에서는 처음 발생하였을 때는 증상 경중과 동반증상을 살펴 치료 여부를 결정할 수 있으나 관련 검사는 받으시도록 안내드리며, 

빠른 회복을 원하신다면 한약을 함께 처방해드리기도 합니다. 

만약 재발하신다면, 이를 회복하고 재발율을 줄이기 위해 환자분의 몸상태를 체크하여, 

자반과 연관된 체력, 체질, 장부와 경락의 상태를 살펴 처방하고 침치료를 함께 시행하게 됩니다. 





혹시 두드러기, 알레르기성 자반 등 알레르기 질환에 대해 고민이 있으시거나 한의학적인 치료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안산 청담BS한의원으로

 Http://bs.haniw.com ,  031-405 - 7975, 

 HP 010-2492-7975 (카톡 가능, 카톡 아이디 cdbsclinic) 으로  문의주세요 .

 

즐겁고 편안한 한 주 되세요. ^^


Comments